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차량 에어컨 냄새 제거 및 예방 방법 (실제 후기 포함)

by 주군329 2023. 4. 19.

차량을 사용하다 보면 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외부에서의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과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 등의 세균 번식이 주원인입니다. 오늘은 여름이 다가오기 전 에어컨 냄새 제거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쾌적한 차량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차량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발생하는 냄새의 원인은 에어컨 내부 에바포레이터 코일, 송풍팬과 덕트 내에서 결로로 생기는 습기로 인해 곰팡이와 미생물이 번식하는 경우와 외부의 먼지와 꽃가루 등이 필터에 누적되어 생기는 냄새 등이 있습니다.

차량용 방향제의 경우 이런 좋지 않은 냄새를 더 강한지만 향긋한 냄새로 가릴 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니 오히려 조심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차량 에어컨 시큼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비용이 저렴한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히터로 베이크 아웃
2.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3. 차량용 탈취제 사용
4. 에바포레이터 세척
5. 에프터 블로우 설치 - 사용 후기 포함 (추천)

 

베이크 아웃 - 히터 사용

비용은 0원으로 가장 저렴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차량용 에어컨 내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나 세균등을 강한 열로 박멸하여 냄새를 잡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한 번씩 실행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차량 시동을 켭니다.
  2. 창문을 모두 닫습니다.
  3. 송풍구를 전부 닫습니다.
  4. 히터를 켭니다.
  5. 가장 높은 온도로 설정합니다.
  6. 바람 세기를 가장 강하게 설정합니다.
  7. 내부 순환으로 설정합니다.
  8. 바람의 송풍 방향을 발이나 창쪽이 아닌 정면 방향을 향하게 합니다.
  9. 약 10분정도 상태를 유지합니다. 
  10. 완료 후 창문 혹은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줍니다.

차량 송풍구 차량 에어컨 설정
차량용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공기 외부유입으로 차량을 사용하실 경우 외부에서 들어오는 먼지 및 꽃가루 등이 에어컨 필터에 걸러지면서 축적됩니다. 오염된 필터를 제때 교체해주지 않으면 그로 인해 내부로 오히려 좋지 않은 냄새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은 저렴하면서 간단하게 차량 내부 공기질을 개선하고 필터에 쌓인 이물질에서 발행할 수 있는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차량별로 필터의 사이즈와 교체방법이 다르니 차량별로 확인 후 구매 후 교체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번외로 차량 바닥 매트나 매트하부에 이물질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매트 청소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용 탈취제 사용

차량용 탈취제는 흔히 곰팡이 제거제라 하여  에어컨 내부 및 덕트에 유착되어 있는 곰팡이나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매하실 때는 호스가 달려있는 타입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하는 공기의 흡입구에 정확하게 탈취제를 투입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호스 부착형 에어컨 탈취제 정보 보러 가기

 

  1. 차량 에어컨을 외부유입으로 설정합니다.
  2. 바람의 송풍 방향을 정면 방향으로 향하게 설정합니다.
  3. 차량의 에어컨이나 히터를 정지합니다. 
  4. 탈취제를 호스를 통해 외부 공기 흡입구에 분사합니다. (외부 공기 흡입구 아래 사진 참조) 
  5. 분사 후 중단이상의 풍량으로 에어컨을 10분 정도 가동합니다. 
  6. 완료 후 창문 혹은 문을 영어 환기를 시켜줍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와 함께 진행하신다면, 기존의 오염된 필터를 제거하고 탈취제를 사용하여 모든 과정을 마치고 새 필터를 장착하시면 탈취제가 에어컨필터에 막혀 내부로의 유입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여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외부 공기 흡입구는 일반적으로 차량 본닛과 앞유리 사이 즉 와이퍼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량 본닛과 앞유리 사이 외부 공기 흡입구
차량 본닛과 앞유리 사이 외부 공기 흡입구

 

에바포레이터 세척 

냄새를 가장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고가이기도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 시 결로가 가장 심하게 생기는 부품이니 만큼 곰팡이와 세균의 번식이 많으며, 냄새의 주원인이 됩니다. 

 

  • 보통 업체에 에바포레이터 청소 의뢰를 할 경우 송풍팬을 분리해서 함께 세척을 해주기 때문에 효과를 더욱 볼 수 있습니다.
  • 차량에 작은 구멍을 통해 에바포레이터 청소 액만을 투입해하는 방식은 효과가 훨씬 떨어집니다. 
  • 작은 구멍을 통해 청소액만을 투입하는 방식은 셀프로도 가능하나, 이 경우 세척액이 차량의 다른 부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숙지가 필요합니다. 

차량용 에어컨 에바포레이터 청소 전과 후
차량용 에어컨 에바포레이터 청소 전과 후

 

 

애프터블로우 설치 - 사용 후기 포함

마지막으로 냄새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신차 출고 후 바로 설치하여 6년간 사용하면서 한 번도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적이 없었던걸 보면 효과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에바포레이터 청소를 한 번 하는 금액보다 저렴하지만 냄새 때문에 매년해오던 에바포레이터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되게 만드는 굉장히 비용대비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 에어컨 가동 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목적지 도착 5분 전에 에어컨의 a/c를 끄고 송풍모드로 건조 후 하차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하지만 한여름 목적지 도착 5분 전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는 것은 실천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불가마에서 5분을 버티다가 땀에 흠뻑 젖어서 목적지에 도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비가 바로 애프터블로우입니다. 
  •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운전자가 목적지에 도착하여 차량의 운전을 마치고 시동을 끄면 그때부터 별도로 설치하 애프터 블로우가 작동하게 됩니다. 이름 그대로 운전 후 바람을 불어주는 기능으로, 주기적으로 에어컨 내부에 바람을 불어 습기를 말려 줍니다. 

 

애프터 블로우 설치 정보 보러 가기

 

이는 습기를 제거하는 것으로 곰팡이와 세균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에어컨 내부의 청결한 환경을 오래 유지시켜 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배터리를 주행 중 충전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방전의 염려도 없습니다. 

경험상 굉장히 추천드리는 방식으로 차량 에어컨 클리닝 후에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